• 즐겨찾기 추가
  • 2023.12.02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 개발’ 토론회 개최

광주형 보이텔스바흐 합의 무엇을 담아낼 것인가!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2023년 11월 17일(금) 17:17
[광주/교육]문근미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오는 21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 회의실에서 한국정책연구원과 함께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 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17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토론회는 지난 8월 30일 1차 토론회에 이은 두 번째로 독일 진보와 보수 정치교육학자들이 모여 정한 정치 교육 지침인 ‘보이텔스바흐 합의’와 같은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을 개발하고자 마련됐다. ‘광주형 보이텔스바흐 합의, 무엇을 담아낼 것인가’를 주제로 학생, 교원, 시민, 유관기관 대표가 참여해 그간 연구된 원칙과 방안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김덕모 (전.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장) 원장이 사회와 좌장 역할을 맡으며 조정관 (전남대 교수) 책임연구원이 발제를 책임지게 된다. 이후 ▲이승효(살레시오고 학생회장) 학생 대표 ▲문성근(교총)·박승철(각화중 교사) 교원 대표 ▲강수훈(광주광역시의회의원)·박홍산(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상임대표) 시민대표 ▲장성훈(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임교수) 유관기관 대표 등 6명이 3시간 동안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관심 있는 광주 시민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독일은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이뤄 독일 정치교육 성장을 이뤘다. 우리도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을 개발해 학생들의 정치 참여 방법, 학교에서의 정치교육 방법 등의 기준을 제시하는 ‘광주형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만들어 학생 정치 참여 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학교에서 정치교육 활성화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정선 교육감이 직접 독일을 방문해 정치교육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고, 독일 각 기관과 협력을 약속받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전국 최초로 청소년 정치학교 운영 및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방안 연구용역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과 연구에 대한 성과는 연말(12월 20일 예정) 광주형 학생 정치 참여 교육 합의‘ 선포 & 정책마켓 & 학생사회참여발표대회 등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